Windows 운영 체제는 시스템 기능에 내재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 해결사 세트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용자는 Windows 11 PC에서 문제 해결사를 시작하려고 할 때마다 ‘문제 해결사를 로드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결과적으로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여 PC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이 오류의 주요 원인에는 결함이 있는 진단 서비스, 문제가 있는 Windows 업데이트,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간섭 및 손상된 시스템 파일이 포함됩니다. 문제 해결사가 다시 작동하도록 하려면 다음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1. 설정 앱에서 문제 해결사 실행
Microsoft는 레거시 문제 해결사를 중단하고 제어판 기능을 설정 앱으로 천천히 이동하고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거나 MSDT 명령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 설정 앱에서 문제 해결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계: Windows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엽니다. 유형 문제 해결 검색 창에서 Enter를 눌러 설정 앱을 엽니다.
2 단계: 기타 문제 해결사 옵션을 클릭하세요.
3단계: 사용하려는 문제 해결사를 찾습니다. 실행 버튼을 클릭하세요.
4단계: 화면의 지시를 따르고 문제 해결사의 제안을 적용하십시오.
2. 진단 서비스 상태 확인
Windows 문제 해결사는 몇 가지 진단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서비스에 결함이 있는 경우 문제 해결사를 시작하거나 사용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이를 확인하고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계: Windows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엽니다. 유형 서비스 검색 창에서 Enter를 눌러 서비스 앱을 엽니다.
2 단계: 진단 정책 서비스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다시 시작 옵션을 선택하세요.
3단계: 목록에서 진단 서비스 호스트 및 진단 시스템 호스트 서비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4단계: 서비스 앱을 닫습니다.
3. 최근 Windows 업데이트 제거
많은 사용자가 최신 Windows 업데이트를 설치한 후 기본 제공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고 사용할 수 없다는 불만을 제기했습니다. 따라서 업데이트를 제거하여 업데이트로 인해 PC에서 Windows 문제 해결사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계: Windows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엽니다. 유형 윈도우 업데이트 검색 창에서 Enter를 눌러 설정 앱을 엽니다.
2 단계: 업데이트 기록 옵션을 클릭하세요.
3단계: 아래로 스크롤하여 업데이트 제거 옵션을 클릭합니다.
4단계: 설치한 최신 업데이트를 찾아 제거 버튼을 클릭하세요.
5단계: 업데이트를 제거하려면 제거 버튼을 다시 클릭하십시오.
6단계: 설정 앱을 닫고 PC를 다시 시작하세요.
4. Windows 레지스트리 조정
진단 서비스를 다시 시작하고 설치된 업데이트를 제거한 후 문제를 해결할 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시스템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문제 해결사에 액세스하지 못하게 하는 모든 변경 사항이 제거됩니다. 하지만 그 전에 레지스트리를 외부 드라이브에 수동으로 백업하십시오. 그런 다음 다음 단계를 반복합니다.
1 단계: Windows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엽니다. 유형 등록 검색창에 Enter를 누르세요.
2 단계: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열립니다. 예 버튼을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엽니다.
3단계: 상단의 주소 표시줄로 이동하여 클릭하세요. 다음 경로를 붙여넣고 Enter 키를 눌러 해당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
4단계: ScriptedDiagnostics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삭제 옵션을 선택합니다.
5단계: 예 버튼을 클릭하세요.
6단계: 마찬가지로 ScriptedDiagnosticsProvider 키를 삭제합니다.
7단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PC를 다시 시작하여 새로운 변경 사항을 적용하십시오.
5. 클린 부팅 상태에서 문제 해결사 실행
타사 프로그램과 해당 백그라운드 서비스는 Windows 구성 요소를 방해하여 제대로 시작하거나 작동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린 부팅을 수행하여 문제가 있는 서비스를 격리한 다음 PC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제거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계: Windows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엽니다. 유형 msconfig 검색 창에서 Enter 키를 눌러 시스템 구성 앱을 엽니다.
2 단계: 서비스 탭으로 전환하십시오.
3단계: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확인란을 클릭하세요. 그런 다음 모두 비활성화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4단계: 적용 버튼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5단계: 이제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세요.
PC가 다시 시작된 후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고 0x80004005 오류 코드가 나타나는지 확인하세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으면 타사 서비스가 간섭하고 있다는 의심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시스템 구성 도구를 다시 실행하고 일부 서비스를 다시 활성화한 후 PC를 다시 시작하세요. 문제가 있는 서비스를 찾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 다음 PC에서 제거하세요.
6. SFC 및 DISM 스캔 실행
SFC 및 DISM과 같은 내장 명령줄 도구를 사용하여 손상된 시스템 파일을 복구하고 손상된 Windows 구성 요소 저장소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검사를 모두 실행하여 PC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세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계: Windows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엽니다. 유형 cmd 검색창에서 Ctrl + Shift + Enter 키보드 단축키를 누르세요.
2 단계: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팝업됩니다. 예 버튼을 클릭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가 열립니다.
3단계: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SFC 스캔을 실행하십시오.
SFC /scannow
4단계: 유형 cls Enter 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 화면을 지웁니다.
5단계: DISM 검사를 실행하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DISM /Online /Cleanup-Image /CheckHealth
DISM /Online /Cleanup-Image /ScanHealth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6단계: 나중에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습니다.
7. 시스템 복원을 시도해보세요
시스템 복원은 PC를 이전 시점으로 되돌리는 생명의 은인입니다. 사용 가능한 복원 지점이 있으면 가장 최근 복원 지점을 적용하세요. 그러나 복원 지점 생성 후에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은 손실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계: Windows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엽니다. 유형 rstru를 위해 검색 상자에 Enter를 눌러 시스템 복원을 엽니다.
2 단계: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3단계: 목록에서 복원 지점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의 지시에 따라 적용하세요. 몇 분 후에 PC가 다시 시작되고 데스크탑으로 부팅됩니다.
Windows 문제 해결사 문제 해결
Windows 11 PC에서 ‘문제 해결사를 로드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를 해결하는 7가지 방법이었습니다. 설정 앱에서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고 진단 서비스 상태를 검사하세요. 최신 Windows 업데이트를 제거하고 시스템 레지스트리를 수정한 후 클린 부팅 상태로 전환하세요. 마지막으로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여 이전 시점으로 되돌립니다.